학과정보탐색
디지털콘텐츠학과
 
공학계열 >
취업률 >
취업률 60 % 이상
- 학과개요
- 개설대학
(수시등급, 입시자료, 등 제공) - 학과전망
- 이 학과를 보는 회원특성
· 학과개요
학과개요
- 아침에 일어나서 저녁에 잠들기 전까지 하루에 단 한 번 이라도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하지 않았던 적이 있었나요? 디지털 콘텐츠학과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과 기획에 필요한 관련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학과입니다. 동영상 콘텐츠 제작, 게임기획 및 개발, 웹기획 및 콘텐츠 개발, 특수 영상제작, 콘텐츠 스토리텔링 등 콘텐츠를 기획, 연출, 운영, 제작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일상생활에서 가상 현실, 증강 현실, 스마트폰, 4D영화, 게임, 디지털 음악 등의 디지털 콘텐츠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세계 및 국가 경제에 있어서도 디지털 콘텐츠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가 제작한 드라마나 영화, 음원 등의 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으면서 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 분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스마트폰, 노트북, 텔레비전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디지털 미디어를 접하게 되는데 이러한 콘텐츠의 제작과정이나 기획하는 것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디지털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최신 제작기법, 디지털기술이나 트렌드 등에 대한 지식과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창의력과 기획력,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일할 때 반드시 필요한 대인관계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수학, 과학, 예술, 생활ㆍ교양, 사회, 국어
- 일반선택과목수학ㆍ과학교과 :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 물리학Ⅰ, 지구과학Ⅰ
예술ㆍ사회교과 : 미술, 연극, 음악,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세계사, 경제
생활ㆍ교양교과 : 정보, 심리학, 논술, 인문학적 감성과 역사이해, 문학적 감성과 상상력 - 진로선택과목미술창작, 미술/음악 감상과 비평, 사회문제 탐구, 고전 읽기, 융합 과학, 지식재산 일반, 창의 경영, 기하, 수학탐구 과제
- 전문교과Ⅰ매체미술, 드로잉, 사진표현기법, 문학과 매체, 사회과제 연구, 영화 기술, 시나리오, 현대 세계의 변화
- 전문교과Ⅱ미디어콘텐츠일반, 문화콘텐츠산업일반, 영상제작기초,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래밍, 디지털 논리 회로, 디지털 이미지 재현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Ebook이용 - 지역의 도서관 및 전자 도서관을 통해 ebook을 다운로드 받고 이용해 보는 활동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를 직접 이용하고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웹진이용 - 각종 웹진이나 잡지를 웹에서 이용해보고 경험하는 활동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 제작 기술에 대해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시청 - 디지털 콘텐츠, 콘텐츠 기획, 콘텐츠 제작 등 관련된 영상 시청을 통해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디지털콘텐츠PC 및 콘솔 게임, 디지털 영상, 애니메이션, VR, AR, 이러닝, 스마트 TV 등 디지털 콘텐츠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합니다.
- 모바일프로그래밍모바일 웹 및 앱 개발에 필요한 Python, Mobile JAVA, WIPI, GVM 등을 활용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웁니다.
- 디지털 영상디지털 영상에 대한 기초 이론, 영상 편집 이론 및 실습, 영상 촬영 이론 및 실습 등을 학습합니다.
- 디지털 게임 스토리텔링게임의 전체 진행 및 기획을 위해 기본 내용의 설정과 진행 과정에 대한 기획 및 스토리작성, 캐릭터 및 아이템 디자인과 같은 부분에 대해서도 실습을 합니다.
- 웹 콘텐츠 기획웹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화면설계 방법, 디자인 및 개발에 대한 이해 등 기초적인 이론과 실습을 하게 됩니다.
관련 자격
- 디지털정보활용능력(DIAT),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정보기술자격(ITQ)시험, 정보처리기사
관련 직업
- 가상현실전문가 , 개인미디어콘텐츠제작자(크리에이터), 게임기획자 , 게임방송프로듀서, 디지털큐레이터, 모바일콘텐츠개발자 , 문화재디지털복원가, 문화콘텐츠전문가, 웹프로듀서 , 홀로그램전문가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방송 영상 및 콘텐츠 제작 회사,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 게임 개발 기획 회사, 공연 및 이벤트 기획 회사, 웹 페이지 운영 및 기획 회사, 디지털 콘텐츠 제작 관련 기업
- 학계 및 연구기관한국문화관광연구원 등 공공 및 민간 연구기관
- 정부 및 공공기관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정보화진흥원 등 공공기관
· 개설대학
지역 | 대학명 | 학과명 |
---|---|---|
서울특별시 | 경희대학교(본교-서울캠퍼스) | 디지털콘텐츠학과 |
서울특별시 | 경희사이버대학교 | 콘텐츠디자인전공 |
서울특별시 | 명지대학교 인문캠퍼스(인문캠퍼스) |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
서울특별시 | 서울사이버대학교 | 콘텐츠기획ㆍ제작학과 |
서울특별시 | 성공회대학교 | 디지털컨텐츠전공 |
서울특별시 | 성공회대학교 | 디지털컨텐츠학과 |
서울특별시 | 세종대학교 | 디지털콘텐츠학과 |
서울특별시 | 세종대학교 | 디지털콘텐츠전공 |
서울특별시 | 한국외국어대학교 | 지식콘텐츠전공 |
부산광역시 | 경성대학교 | 디지털콘텐츠학부 |
부산광역시 | 동명대학교 | 디지털콘텐츠전공 |
부산광역시 | 동서대학교 | 디지털콘텐츠학부 |
부산광역시 | 동의대학교 | 디지털문화콘텐츠학전공 |
부산광역시 | 동의대학교 | 디지털문화콘텐츠공학과 |
부산광역시 | 동의대학교 | 디지털콘텐츠공학과 |
부산광역시 | 동의대학교 | 디지털콘텐츠학전공 |
부산광역시 | 영산대학교(해운대캠퍼스) | 방송콘텐츠학과 |
경기도 | 가톨릭대학교 | 디지털문화학부 |
경기도 | 평택대학교 | 스마트콘텐츠전공 |
경기도 | 한신대학교 | 디지털문화콘텐츠학과 |
경기도 | 한신대학교 | 디지털문화콘텐츠학전공 |
경기도 | 한신대학교 | 디지털문화콘텐츠전공 |
강원도 | 가톨릭관동대학교 | 콘텐츠제작학부 |
충청남도 | 건양대학교 | 디지털콘텐츠학과 |
충청남도 | 건양대학교 | 디지털콘텐츠전공 |
충청남도 | 나사렛대학교 | 디지털콘텐츠학과 |
충청남도 | 상명대학교(천안캠퍼스) | 디지털콘텐츠학과 |
충청남도 | 상명대학교(천안캠퍼스) | 예술학부 디지털콘텐츠전공 |
충청남도 | 상명대학교(천안캠퍼스) | 디지털콘텐츠학과(예체능) |
충청남도 | 호서대학교 | 디지털제어공학전공 |
충청남도 | 호서대학교 | 디지털콘텐츠비즈니스전공 |
충청남도 | 호서대학교 | 디지털제어공학과 |
전라북도 | 원광대학교 | 디지털콘텐츠공학과 |
전라남도 | 동신대학교 | 디지털콘텐츠학과 |
전라남도 | 목포대학교 | 디지털문화컨텐츠공학과 |
경상북도 | 대구한의대학교(삼성캠퍼스) | 디지털문화콘텐츠학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