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정보탐색
유아특수재활과
 
교육계열 >
취업률 >
취업률 60 % 이상
- 학과개요
- 개설대학
(수시등급, 입시자료, 등 제공) - 학과전망
- 이 학과를 보는 회원특성
· 학과개요
학과개요
- 유아특수재활과는 정신지체아, 지체부자유아, 언어장애아, 발달장애아 등 특수아동들을 대상으로 적절한 조기진단 및 치료교육을 담당할 전문적인 유아특수치료교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유아특수재활과는 인간 존중 정신과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특수아동에 대한 전문 지식과 치료교육기술을 학습하여 장애인의 복지에 기여하고, 의사소통 장애인을 진단 및 치료하고 교육할 수 있는 전문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아동의 성장, 발달과정에서 일어나는 각종 행동을 탐구함으로써 이론과 전문지식을 갖춘 인재, 유능한 발달재활지원 전문가로 성장할 것입니다. 또한 장애영유아 관련 직무에 필요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흥미와 적성
- 적합한 흥미유형은 사회형과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것을 즐기는 탐구형입니다. 여러 가지 형태의 장애가 있는 영유아들의 욕구나 느낌에 민감하고 이들을 이해하고 도와주려 하는 등 타인에 대한 배려심이 필요하며, 도와주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어도 이를 포기하지 않고 참고 견디는 성향이 필요합니다.
(출처: 전문대학포털 PROCOLLEGE - 진로정보 - 전문대학직업세계 ‘특수아동치료사’)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국어, 영어, 사회, 윤리
- 일반선택과목사회교과 :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교양교과 : 철학, 심리학,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음악 연주, 미술 창작
- 전문교과Ⅰ합창, 스포츠 개론, 체조 운동, 연극의 이해, 문예 창작 입문
- 전문교과Ⅱ인간 발달, 영ㆍ유아 놀이지도, 아동 생활지도, 아동 복지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유아교육학과’]
진로 탐색 활동
- 유아교육/특수교육 관련 서적 탐독 - 유아 및 특수 교육에 관심 및 전공적합성을 제시할 수 있는 동아리 및 봉사 활동
대학 주요 교과목
- 정신지체아언어교육정신지체아동의 언어교육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프로그램 구안 기술 학습
- 학습장애아 교육학습장애 학생을 가르치기 위한 개념적 모델과 그와 관련되는 교육적 접근법에 대해 학습
- 특수아동지도특수교육 개론을 바탕으로 장애유아를 직접 지도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연마하고, 특수교육 고정 및 IEP 작성 및 운영에 필요한 지식을 익히고 각 장애영역별 영유아지도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 및 소양 학습
- 특수아 심리검사특수 및 발달장애 아동의 발달과 정신병리를 이해하고, 장애 유형, 발달 영역에 따른 다양한 심리ㆍ교육 검사에 대한 이해와 실시, 채점방법을 숙지하도록 하고 그 검사 결과의 활용 및 보고서 작성 능력 개발
- 특수교육학개론특수교육에 대한 기본 지식과 특수교사로서의 신념을 형성하고, 장애에 대한 인식과 태도 등에 대해 고찰하고 각 장애영역별 특성을 이해함으로 다양한 장애아동을 지도할 수 있는 기초 소양 함양
관련 자격
- 보육교사, 보육시설특수교사, 사회복지사, 특수아동교육사, 특수재활교육사
관련 직업
- 놀이치료사, 미술치료사, 보육교사 , 심리치료사, 장애인전담보육교사, 행동치료사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일반 어린이집, 장애통합 어린이집, 장애 전담 어린이집 , 사설 특수 치료실
- 학계 및 연구기관대학, 유아 특수 관련 연구기관
- 정부 및 공공기관복지관, 한국보육진흥원, 특수교육지원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교육부, 교육청 등 유아 및 특수교육 관련 공공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