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정보탐색
광고기획과
 
사회계열 >
취업률 >
취업률 60 % 이상
- 학과개요
- 개설대학
(수시등급, 입시자료, 등 제공) - 학과전망
- 이 학과를 보는 회원특성
· 학과개요
학과개요
- 광고기획은 마케팅의 실행전략이라 할 수 있으며,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조직은 물론 비영리 조직, 개인에 이르기까지 그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광고기획과는 광고 및 홍보와 관련된 폭넓은 이론을 습득함과 동시에 광고 및 홍보의 제작 및 기획,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광고심리학, 특수 광고, 영상 촬영 편집, 이벤트기획 등 광범위한 관련 실습과 이론 및 기법의 폭넓은 습득을 통해 광고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학과특성
- 광고기획과는 심리학, 경영학(마케팅) 등의 인접 인문사회학과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해당 인접 학과를 간접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위성, 인터넷 및 뉴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사회ㆍ문화와 관련된 현상 및 영화, 드라마, 광고 등 다양한 콘텐츠에 관심이 많으며, 사람의 심리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최근 뉴미디어 등을 활용한 광고 및 홍보 콘텐츠가 급증하고 있으므로, 사람들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을 만한 예술적인 감각을 지닌 사람, 설득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좋은 사람들에게 유리한 학문입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국어, 사회, 생활ㆍ교양
- 일반선택과목국어교과 :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사회교과 : 정치와 법, 사회ㆍ문화, 생활과 윤리
생활ㆍ교양교과 : 철학, 논리학, 심리학, 논술 - 진로선택과목실용 국어, 심화 국어, 고전 읽기,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 전문교과Ⅰ지역 이해,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현대 세계의 변화, 사회 탐구 방법 및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마케팅과 광고, 커뮤니케이션, 인간발달, 시각디자인, 광고 콘텐츠 제작, 빅데이터 분석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경제신문 구독 - 경제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광고홍보 관련 신문 구독 - 광고홍보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경제 배우기 체험활동 (금융기관 주최) - 경제캠프, 경제박람회, 청소년 경제 강좌 등에 참여하여 은행, 화폐, 시장경제원리, 저축과 투자, 신용관리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광고홍보 배우기 체험활동 - 광고홍보캠프, 광고홍보박람회, 대학 학과체험 등에 참여하여 광고홍보 관련 지식과 필요한 기술, 미래의 광고홍보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광고카피라이팅광고 관련 이론이나 기법은 모두 판매 메시지의 핵심인 카피의 효율적 작성과 전달을 위해 존재합니다. 카피의 역할, 변천과정, 카피성공사례 분석, 카피라이터의 위상과 역할을 이해하고 제품광고, 기업광고, 정치광고, 공공광고 등 다양한 분야의 광고카피를 인쇄매체, 전파매체, 기타 매체 등 카피유형별로 실습함으로써 전문적인 카피라이팅 기법을 배웁니다.
- 광고기획론광고에서 기획의 역할, 주요 전략이론 및 발전과정, 광고전략 모델 기획의 절차 등에 대해 알아보고 광고기획의 이론 및 실체를 습득합니다.
- 인쇄광고제작편집, 레이아웃, 디자인과 연계하여 완전 원고를 매체화하는 데 적합한 제판, 인쇄, 가공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배웁니다. 출판, 기획, 편집, 생산, 보급 업무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하며 전자출판의 현황과 미래진단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 광고원론광고의 기초 이론과 실제를 현대 사회의 경제, 사회, 문화, 매스컴 체제 그리고 마케팅 이론과 관련하여 배웁니다. 특히 광고의 의의, 기능, 그리고 광고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역할을 고찰하고 광고기획, 제작, 조사, 매체, 광고대행사 등 광고현상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을 강의함으로써 광고학의 기본 원리를 이해합니다.
- 영상광고제작홍보 영상 제작 전 과정에 필요한 기본 원칙과 필수적인 지식을 구체적으로 배웁니다.
관련 자격
- 옥외광고사, 컨벤션기획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광고 회사, 마케팅 회사, 출판사, 영화 배급사, 연예 기획사, 광고 대행사, 홍보 대행사, 광고 매체사, 인터넷 광고 대행사, 이벤트 회사, 방송국 등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콘텐츠진흥원, 시청자미디어재단 등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 대상 | 등록일 |
---|---|---|
광고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 대학생 | 2021-07-02 |
제 꿈은 광고기획자 입니다 | 중학생(14~16세 청소년) | 2021-03-19 |
알려주세요ㅠㅠ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 2021-03-04 |
광고홍보과 재상담 !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 2021-01-04 |
광고 및 홍보 전문가 와 광고 기획자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 2020-1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