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정보탐색

e-비즈니스학과

 

사회계열 > e-비즈니스학과

  • 취업률 > 취업률60 % 이상

  • 학과개요
  • 개설대학(수시등급, 입시자료, 등 제공)
  • 학과전망
  • 이 학과를 보는 회원특성

· 학과개요



학과개요

  • e-비즈니스학은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의 주도적 학문 분야로, 미래 기업 및 개인의 생활방식을 변화시키고 국가와 국민의 생존을 위하는 새로운 학문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e-비즈니스학과는 21세기 e-비즈니스 첨단 기술들을 이해하고 운영할 수 있는 산업체 전문 인력과 급변하는 산업사회 구조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식경영자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e-비즈니스 전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영학과 정보기술의 기본원리를 동시에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두 분야의 원리를 접목하고 응용하는 융합 능력이 필요합니다.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전문가는 ‘정보기술을 겸비한 경영자’ 이거나 ‘경영학의 이해가 깊은 정보기술 전문가’, ‘데이터를 통해 패턴을 파악하고 그에 대비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가’ 입니다. 이렇게 두 분야를 융합한 학문을 전공한 인력은 한쪽 만을 전공한 인력보다 수십 배의 경쟁력을 갖게 됩니다. e-비즈니스는 ‘인터넷을 포함한 통신망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행위’로서 여기에는 전자상거래뿐만 아니라, 기업의 기능인 생산, 물류, 마케팅, 인사관리, R&D 그리고 조직의 의사소통, 조정, 관리, 그리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의사결정을 내리고 향후 기업의 활동 계획을 세우는 활동 등이 포함됩니다.

흥미와 적성

  • 모든 종류의 데이터에 대한 관심을 갖는 일이 중요합니다. 특히 빅데이터에 관심을 가지고 응용해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및 응용 능력이 필요하며 데이터를 다루는 기술과 분석 능력이 요구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수학, 사회, 기술ㆍ가정, 생활ㆍ교양
  • 일반선택과목수학교과 : 수학I, 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사회교과 : 경제, 생활과 윤리
    기술ㆍ가정교과 : 정보
    생활ㆍ교양교과 : 실용 경제
  • 진로선택과목실용 수학, 기하, 경제 수학, 수학 과제 탐구, 사회문제 탐구, 창의 경영, 지식 재산 일반
  • 전문교과Ⅰ심화 수학I, 정보과학, 국제 경제,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사회 탐구 방법 및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기업과 경영, 회계 정보 처리 시스템, 금융 일반, 마케팅과 광고, 창업 일반, 커뮤니케이션, 유통 관리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경제신문 구독 - 경제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e-비지니스 관련 신문 구독 - e-비지니스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경제 배우기 체험활동 (금융기관 주최) - 경제캠프, 경제박람회, 청소년 경제 강좌 등에 참여하여 은행, 화폐, 시장경제원리, 저축과 투자, 신용관리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e-비지니스 배우기 체험활동 - 시도기술센터, 채용박람회, 정보경진대회 등에 참여하여 e-비지니스 관련 지식과 필요한 기술, 미래의 e-비지니스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전자무역무역에 대한 개념 정립 및 프로세스에 대하여 학습하기 위한 기본적인 방법론인 UNCEFACT Modeling 방법론을 통하여 학습합니다. 실무 응용력을 높이기 위해 무역실무에서 사용하는 무역 관련 서류와 각종 서식 작성 방법(상품 소개 편지, 조회, 오퍼, 계약서, 신용장, 선하증권, 보험증권 등) 바이어 발굴 방법, 무역 지원 기관 활용 방안 등 무역을 할 수 있는 기본 원리들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무역실무 프로세스에 대하여 학습합니다. 또한 실제 무역 실무 현장에서 발생하는 분쟁 및 사기 예방에 대하여 학습하여 이에 대한 대처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정보시스템개론기업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 정보 시스템의 개념이 무엇이고, 어떤 역할을 하며, 현재 어떤 것이 존재하고, 향후 어떤 방향으로 정보 시스템의 유형이 전개되고 있는 살펴봅니다. 또한 기업에서 정보 시스템을 어떻게 기획하고, 구축하며, 통제하는지 개발공정별로 학습합니다.
  • ERP기업에서의 실무로 사용하고 있는 ERP(전자적자원관리) 시스템을 이해하고 실무 ERP를 직접 구축하여 봄으로써 이론과 실무를 함께 학습합니다. 구체적으로 현장의 업무 경험이 없는 학생들에게 기업의 영업, 구매, 생산, 무역, 회계 등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시스템을 통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의 실무에서 사용하는 ERP를 직접 구축하여 봄으로써 취업 후 현장에서 ERP 시스템을 활용하고 응용하는 데 적용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CRM고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CRM 수행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획득합니다. 이를 위해 실제 기업을 대상으로 한 CRM 과제 수행을 통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또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역량인 비즈니스 보고서 작성 능력, 발표자료 작성 능력, 발표 능력, 토론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e-Biz 시스템 구축e-Business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는 XML과 웹서비스에 대해 이해하고 개발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개발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릅니다.

관련 자격

  • 웹디자인기능사, 전자상거래관리사, 정보처리기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일반 기업체, 정보 시스템 및 유통 분야의 기업, 국내 및 해외 기업에서 마케팅ㆍ영업ㆍ생산ㆍ 물류ㆍ회계ㆍ재무ㆍ기획 등의 경영 분야, 웹기획, 웹디자인
  • 학계 및 연구기관경영ㆍ정보 기술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사회과학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등
  • 정부 및 공공기관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등 경영ㆍ정보 기술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대상등록일
홈쇼핑FD하는 것에 대흔 진로고민대학생2021-01-23
쇼핑몰 창업이 목표인데 어떻게 해야할까요고등학생(17~19세 청소년)2020-12-29
진로고등학생(17~19세 청소년)2020-10-15
직업에 대해 고민이 있어요중학생(14~16세 청소년)2020-10-14
취업과 편입의 갈림길에 서있습니다.일반2020-10-14

 




·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 e-비즈니스전공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 전자상거래전공
서울특별시 동국대학교(서울캠퍼스) E-비지니스전공
서울특별시 세종대학교 E-비지니스전공
서울특별시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e-business 전공
부산광역시 고신대학교 인터넷비즈니스학과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 e비즈니스학전공
부산광역시 부산외국어대학교 경영학부(e-비즈니스전공)
부산광역시 부산외국어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부산광역시 신라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대전광역시 배재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광주광역시 광주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광주광역시 광주대학교 E-비즈니스학부
경기도 아주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경기도 평택대학교 전자상거래학전공
경기도 평택대학교 e-비즈니스및창업학전공
경기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경영학부(e-비즈니스전공)
경기도 한세대학교 e-비즈니스학전공
경기도 한신대학교 e-경영학전공
경기도 한신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충청북도 세명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충청남도 건양대학교 전자상거래무역학과
충청남도 순천향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충청남도 호서대학교 e-비즈니스전공
전라북도 원광대학교 정보ㆍ전자상거래학부
전라남도 목포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경상북도 동국대학교(경주캠퍼스) 전자상거래학전공
경상남도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 학과전망

· 이 학과를 보는 회원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