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정보탐색
만화창작과
 
예체능계열 >
취업률 >
취업률 60 % 이상
- 학과개요
- 개설대학
(수시등급, 입시자료, 등 제공) - 학과전망
- 이 학과를 보는 회원특성
· 학과개요
학과개요
- 어떤 이야기를 볼 때 글자만이 주는 즐거움도 있지만 대사와 그림이 함께 어우러지면 더 재미를 느끼기도 합니다. 만화는 풍자나 우스갯거리 등을 경쾌하고 익살스러운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를 연속된 그림과 대화로 엮어 냅니다. 이러한 만화를 창작해내기 위하여 만화창작과에서는 만화 기초 능력을 학습하고, 만화 콘텐츠 창작능력을 길러 전문 인력 양성을 교육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만화창작과는 교육용 콘텐츠 제작, 캐릭터 디자인, 게임, 일러스트레이션 및 관련 영상산업에 이르기까지 문화 기초 산업 분야 전반을 두루 배웁니다.
학과특성
- 인터넷과 기술의 발달로 만화는 종이 형태뿐만 아니라 웹툰, 기획만화 등 인터넷 콘텐츠에서 다양하게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만화창작과는 그림ㆍ글쓰기 능력도 중요하지만 ‘만화’ 매체의 특성상 주어진 페이지 안에서 제한된 그림과 글로써 이야기를 전달하여야하기에 그를 위한 구성력을 중요시한다는 점에서 애니메이션과와 차별점이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삶의 철학을 가지고 만화 작품 속에 그것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 적합합니다. 또한 평소 사람이나 동물을 관찰하기를 좋아하며 무언가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흥미롭게 배울 수 있습니다. 한편 스토리를 구상해내는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인문학적 상상력이 풍부하여야 하고, 그림을 그리는 데 소질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미술, 윤리
- 일반선택과목예술교과 : 미술
사회교과 :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교양교과 : 철학, 심리학,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 전문교과Ⅰ미술 이론, 미술사, 드로잉 미술 전공 실기
- 전문교과Ⅱ디자인 일반, 시각디자인, 색체 관리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인체 드로잉북 만들기 - 만화에서는 사람의 다양한 몸짓과 풍부한 표정을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어디서나 드로잉북을 가지고 다니며 사람들을 그리다보면 인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집니다.
만화축제 참가 - 부천국제만화축제를 비롯한 만화축제에 참여해 보세요. 현대적 흐름을 이해할 수 있고, 다양한 종류의 만화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림일기 쓰기 - 만화창작과에서는 그림 능력뿐 아니라 이야기를 만들어낼 줄 아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그림과 함께 표현하는 작업을 하다보면 그림과 글쓰기를 연결시키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일러스트레이션아이디어와 표현 기술에 있어서 시각적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아이디어의 산출 및 그 의의를 회화적 표현 기법이나 사진 등에 의한 사실적, 상징적, 만화적, 도형적, 표현 형식을 이해하고 습득합니다.
- 창작만화스토리부터 연출까지 자신의 스타일을 살린 독창적인 개인 작품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배우고, 이를 통해 자신의 기존 스타일을 해체하고 재구축하여 창작자의 개성을 만듭니다.
- 디지털만화다양한 컴퓨터 툴을 사용하여 만화의 표현 영역을 확장함과 동시에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등 다른 미디어와 접목하는 수업입니다.
- 웹툰창작웹툰 제작에 필요한 연출 능력을 키우고, 콘티를 바탕으로 웹툰 작화를 그릴 수 있는 능력을 키웁니다.
- 인체드로잉생명체의 유기적인 구조와 형태, 비례, 균형 등을 배우며 사물을 조형적으로 관찰하는 태도를 기본으로 여러 가지 표현재료들을 활용하여 독창적인 표현능력을 향상시킵니다.
관련 자격
- GTQ(GraphicTechnologyQualification)1ㆍ2급, 게임그래픽전문가, 시각디자인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애니메이션 제작회사, 영화사, 광고회사, 출판사, 디자인 회사, 방송국, 홍보 및 광고기획회사, 신문사, 영상물 제작회사, 게임 제작회사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진흥주식회사 등 공공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