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정보탐색

스포츠마케팅학과

 

사회계열 > 스포츠마케팅학과

  • 취업률 > 취업률60 % 이상

  • 학과개요
  • 개설대학(수시등급, 입시자료, 등 제공)
  • 학과전망
  • 이 학과를 보는 회원특성

· 학과개요


학과개요

  •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를 이용하여 제품판매 확대를 목표로 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기업은 이러한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회사 및 회사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이미지를 고양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포츠마케팅학과는 학문적 연구는 물론 스포츠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경영관리자와 마케팅 전문가로서의 전문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단순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기업을 홍보하는 수단으로만 인식되었던 스포츠는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확보하고 독자적인 산업으로 인식되어 스포츠 자체가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발전가능성이 매우 높은 산업으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의 관심이 스포츠에 집중되어 기업이 스포츠 단체나 선수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스포츠에 대한 관심은 기업성장의 촉진도구로서 스포츠가 가지는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여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기업 이미지 제고 및 마케팅 활성화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최근 스포츠관련 산업은 점점 전문화되고 있는 고급 인력과 스포츠를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인지하기 시작한 기업, 그리고 더 높은 행복을 추구하고자 하는 국민들의 요구로 인하여 그 미래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일단 각종 스포츠를 즐길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스포츠에 대한 정확한 이해능력을 갖추도록 해야 합니다. 아울러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과 글로컬 감각이 필요합니다. 개방적인 성향 합리성 및 도덕성이 요구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수학, 사회, 기술ㆍ가정, 생활ㆍ교양, 스포츠
  • 일반선택과목수학교과 : 수학I, 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사회교과 : 경제, 생활과 윤리
    기술ㆍ가정교과 : 정보
    생활ㆍ교양교과 : 실용 경제
  • 진로선택과목실용 수학, 기하, 경제 수학, 수학 과제 탐구, 사회문제 탐구, 창의 경영, 지식 재산 일반
  • 전문교과Ⅰ심화 수학I, 정보과학, 국제 경제,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사회 탐구 방법 및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기업과 경영, 회계 정보 처리 시스템, 금융 일반, 마케팅과 광고, 창업 일반, 커뮤니케이션, 유통 관리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경제신문 구독 - 경제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스포츠 마케팅 관련 신문 구독 - 스포츠 마케팅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경제 배우기 체험활동 (금융기관 주최) - 경제캠프, 경제박람회, 청소년 경제 강좌 등에 참여하여 은행, 화폐, 시장경제원리, 저축과 투자, 신용관리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스포츠 마케팅 배우기 체험활동 - 스포츠 마케팅캠프, 스포츠 마케팅박람회, 대학 학과체험 등에 참여하여 스포츠 마케팅 관련 지식과 필요한 기술, 미래의 스포츠 마케팅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스포츠마케팅스포츠와 관련된 산업과 조직에 응용될 수 있는 과학적 마케팅 원리에 대해 배웁니다.
  • 스포츠와 법스포츠 현장에서 적용되는 여러 가지 법률 지식을 학습하고 스포츠 현장 및 산업에서 발생될 수 있는 법률적 상황에 대해 배웁니다.
  • 스포츠경영론스포츠 경영의 원리와 구성 요소인 스포츠 경영체, 스포츠 경영자, 스포츠 참여자를 이해하고, 스포츠 경영체의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필수 과정인 계획화, 조직화, 지휘화, 그리고 통제화의 과정을 배웁니다.
  • 스포츠산업론스포츠 산업의 시장 구조와 시장 행동을 공급자와 소비자 입장에서 조명하여 보며 스포츠 공공정책과 개별 스포츠 시장 분석을 통하여 산업의 흐름을 배웁니다.
  • 스포츠와대중매체현대 스포츠의 발전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TV를 중심으로 한 영상매체와 신문, 잡지 등의 인쇄매체의 영향력을 배웁니다.

관련 자격

  • AT, SMP, 경기지도자, 래프팅자격증, 레크리에이션지도자, 생활체육지도사, 수상원동기자격증, 스킨스쿠버자격증, 스포츠경영관리사, 스포츠에이전트(FIFA공인에이전트), 야구및농구, 유아체육지도자, 축구심판자격증

관련 직업

  • 마케팅전문가 , 스포츠에이전트 , 각종아마추어및프로스포츠구단프런트, 스포츠관련단체행정및관리직, 스포츠마케팅전문가, 스포츠시설업(각종리조트및피트니스센터)종사자, 스포츠심판, 스포츠저널리스트및전문스포츠방송국기자, 스포츠전문마케팅회사및스포츠에이전시, 스포츠지도자, 스포츠컨설턴트, 체육관련연구소또는대학강의및연구활동가, 프로스포츠및스포츠산업분야기획ㆍ홍보ㆍ관리직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스포츠 관련 기업체, 국내 및 해외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분야
  • 학계 및 연구기관스포츠 마케팅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체육 관련 연구소 또는 대학 등
  • 정부 및 공공기관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태권도진흥재단, 한국체육산업개발(주) 등 스포츠ㆍ마케팅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경희대학교(본교-서울캠퍼스) 골프경영학과
서울특별시 경희사이버대학교 스포츠경영학과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 스포츠경영학전공
서울특별시 덕성여자대학교 스포츠경영학전공
서울특별시 덕성여자대학교 스포츠경영학연계전공
서울특별시 한양대학교(서울캠퍼스) 스포츠산업학과
부산광역시 부산외국어대학교 스포츠산업학부
대구광역시 계명대학교 스포츠마케팅학과
경기도 경기대학교 스포츠경영학과
경기도 을지대학교(성남캠퍼스) 스포츠경영학과
강원도 가톨릭관동대학교 스포츠경영학전공
강원도 가톨릭관동대학교 스포츠경영관리학전공
강원도 경동대학교 스포츠마케팅학과(예체능)
강원도 경동대학교 스포츠마케팅학과
강원도 경동대학교(메디컬캠퍼스) 스포츠마케팅학과
충청북도 한국교통대학교 스포츠산업학전공
충청남도 남서울대학교 스포츠경영학과
충청남도 남서울대학교 스포츠비즈니스학과
충청남도 단국대학교(천안캠퍼스) 스포츠경영학과
충청남도 단국대학교(천안캠퍼스) 스포츠경영학전공
전라남도 세한대학교 골프경영학전공
전라남도 세한대학교 골프경영학과

· 학과전망

· 이 학과를 보는 회원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