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정보탐색

언론홍보학과

 

사회계열 > 언론홍보학과

  • 취업률 > 취업률60 % 이상

  • 학과개요
  • 개설대학(수시등급, 입시자료, 등 제공)
  • 학과전망
  • 이 학과를 보는 회원특성

· 학과개요


학과개요

  • 언론홍보학과는 사회현상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ㆍ분석함으로써 보편타당한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정립하고 체계화시키려는 학문입니다. 언론홍보학과는 사람들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신문, 방송, 영상 매체, 정보통신 등 대중매체에 대해 연구합니다. 또, 바람직한 미디어 문화와 대중매체의 발전에 기여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 최근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의 등장은 대중의 활발한 소통에 기여했지만, 사생활 침해와 같은 사회 문제 또한 증가하였습니다. 언론ㆍ방송ㆍ매체학은 커뮤니케이션 관련 문제와 그 해결 방안을 연구합니다. 또, 정보 기술의 발달로 급변하는 각종 매체에대한 실습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언론, 방송계로 진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합니다.

흥미와 적성

  • 언론홍보학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회 현상에 대한 안목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문이나 방송을 통해 사회의 흐름을 살피는 데 관심이 많은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또, 기자 등 언론인이 되기 위해서는 글짓기 작법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며, 방송 및 영상학 공부를 위해서는 창의력과 예술적 감수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국어, 사회, 생활ㆍ교양
  • 일반선택과목국어교과 :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사회교과 : 세계사, 정치와 법, 사회ㆍ문화, 생활과 윤리
    생활ㆍ교양교과 : 철학, 논리학, 심리학, 논술
  • 진로선택과목실용 국어, 심화 국어, 고전 읽기, 사회문제 탐구
  • 전문교과Ⅰ지역 이해,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현대 세계의 변화, 사회 탐구 방법 및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커뮤니케이션, 정보처리와 관리, 방송 일반, 빅데이터 분석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경제신문 구독 - 경제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언론홍보 관련 신문 구독 - 언론홍보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경제 배우기 체험활동 (금융기관 주최) - 경제캠프, 경제박람회, 청소년 경제 강좌 등에 참여하여 은행, 화폐, 시장경제원리, 저축과 투자, 신용관리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언론홍보 배우기 체험활동 - 언론홍보캠프, 언론홍보박람회, 대학 학과체험 등에 참여하여 언론홍보관련 지식과 필요한 기술, 미래의 언론홍보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방송학개론방송매체의 전반적 이론을 연구ㆍ논의하고 시청자의 경향을 거시적, 미시적 차원에서 접근ㆍ분석하여 사회 활동에 적용될 수 있도록 배웁니다.
  • PR론PR의 기초 이론고 발달 과정 및 PR 매체에 대해 알아보고, 효율적인 PR 캠페인을 위한 사례 연구와 PR기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디지털미디어 이론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정보의 가공 및 표현, 정보 전달 개념, 인터넷과 웹서비스를 통한 검색 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응용 능력을 배웁니다.
  • 광고기획론IMC의 기본 개념에서부터 소비자, 경쟁자, 제품의 심층 분석 등 광고기획의 전 과정을 보여 준다. 최신의 SNS, 뉴미디어를 포함하여 각각의 매체 심리에 따른 광고기획 방법을 배웁니다.
  • 저널리즘이론뉴스가 제작되는 언론사의 조직, 국가권력과 언론, 자본과 언론의 관계 등 뉴스 생산 과정을 제약하는 조건들과 그것들의 역사적 변화를 배웁니다.

관련 자격

  •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무대예술전문인, 방송통신기사, 사회조사분석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언론사(방송국, 인터넷 방송국, 기업체 사내 방송국, 신문사, 잡지사, 케이블TV), 광고기획사, 출판사, 광고대행사, 인터넷 콘텐츠 기획 및 제작업체
  • 학계 및 연구기관한국광고연구원, 한국방송개발원, 한국언론연구원 등 연구기관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방송광고공사,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국제방송교류재단, 한국언론재단 등 언론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대상등록일
정말 아나운서가 되고 싶은 학생입니다.중학생(14~16세 청소년)2020-04-08
방송, 영상 관련 학과에 진학하고 싶은데, 선택과목을 뭘 해야할 지 모르겠어요ㅠㅜ고등학생(17~19세 청소년)2019-08-28

 

 




·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홍보학부
서울특별시 서울여자대학교 언론홍보학전공
서울특별시 숭실대학교 언론홍보학과
서울특별시 연세대학교(신촌캠퍼스) 언론홍보영상학부
서울특별시 이화여자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대전광역시 대전대학교 정치언론홍보학과
광주광역시 광주대학교 언론광고학부
강원도 상지대학교 언론광고학부 광고홍보전공
강원도 상지대학교 언론광고학부
충청북도 극동대학교 언론홍보학과
충청남도 선문대학교 언론광고학부
전라남도 목포대학교 정치언론홍보학과
경상북도 경주대학교 방송언론광고학부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효성캠퍼스) 언론광고학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대학교 언론홍보학과

· 학과전망

· 이 학과를 보는 회원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