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정보탐색

유통경영과

 

사회계열 > 유통경영과

  • 취업률 > 취업률60 % 이상

  • 학과개요
  • 개설대학(수시등급, 입시자료, 등 제공)
  • 학과전망
  • 이 학과를 보는 회원특성

· 학과개요


학과개요

  • 유통경영과는 기업의 경영원리와 시장의 상품유통전략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할 글로벌 유통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유통경영과는 다변화하는 현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유통경영, 유통관리에 관한 지식을 키우도록 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통혁명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합니다.

학과특성

  • 유통경영과는 국제무역질서와 유통시장의 개방으로 국경 없는 경쟁이 강화되는 시대를 맞이하여 그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유통경영과에서는 유통경영에 대한 기초지식뿐만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배양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배우고, ICT 활용능력을 키워 전자상거래에 대해 이해하도록 합니다.

흥미와 적성

  • 전 세계를 무대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유통 산업에 관심이 있으며,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성격 및 개척 정신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영어ㆍ중국어 등 기본적인 외국어 능력이 필요하며, 다양한 국가의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능력이 있다면 유리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수학, 사회, 기술ㆍ가정, 생활ㆍ교양
  • 일반선택과목수학교과 : 수학I, 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사회교과 : 경제, 생활과 윤리
    기술ㆍ가정교과 : 정보
    생활ㆍ교양교과 : 실용 경제
  • 진로선택과목실용 수학, 기하, 경제 수학, 수학 과제 탐구, 사회문제 탐구, 창의 경영, 지식 재산 일반
  • 전문교과Ⅰ심화 수학I, 정보과학, 국제 경제,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사회 탐구 방법 및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기업과 경영, 회계 정보 처리 시스템, 금융 일반, 마케팅과 광고, 창업 일반, 커뮤니케이션, 유통 관리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경제신문 구독 - 경제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유통 관련 신문 구독 - 유통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경제 배우기 체험활동 (금융기관 주최) - 경제캠프, 경제박람회, 청소년 경제 강좌 등에 참여하여 은행, 화폐, 시장경제원리, 저축과 투자, 신용관리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유통 배우기 체험활동 - 유통 관련 캠프, 유통 관련 박람회, 대학 학과체험 등에 참여하여 유통관련 지식과 필요한 기술, 미래의 유통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경영학원론경영학 전반에 걸친 개괄적인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기초과목으로서 경영학의 기초개념과 발달과정을 파악하고 기업의 개념과 경영활동, 경영관리, 경영전략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변동적인 기업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경영능력을 함양합니다.
  • 소비자행동분석동기유발, 인지, 학습과정, 개성, 라이프스타일, 인구학적 변수, 문화, 준거집단 등 구매의사 결정과 관련된 소비자들의 내적/외적인 요인을 배웁니다.
  • 유통경제론경제학의 기본 개념인 소비, 가격, 생산, 금융, 분배, 국민소득, 경제변동 등의 이론과 원리를 학습하여 실제적 적응 능력을 배양합니다.
  • 마케팅원론현대자본주의 경제에서 마케팅의 역할과 현대 기업의 마케팅 관리의 중요성과 영역을 설명하고 마케팅의 기법들을 배웁니다.
  • 유통관리생산자로부터 최종소비자에까지 이르는 유통경로를 하나의 전체적 시스템으로 인식하고, 유통경로의 의의와 본질, 유통기구, 물적유통관리, 유통환경의 변화, 유통경로관리 등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합니다.
  • 데이터베이스e-비즈니스 구현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과 활용 방법을 학습합니다. 또한 사례 및 실습을 통하여 e-비즈니스의 각종 경영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응용 능력을 기릅니다.

관련 자격

  • 경매사, 경영진단사, 물류관리사, 세무사, 유통관리사, 전산회계, 전자상거래관리사, 컴퓨터활용능력, 텔레마케팅관리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유통업체, 해운ㆍ항만ㆍ무역업체, 제조업체의 유통 부문, 글로벌 유통업체, 유통 컨설팅 업체 등
  • 정부 및 공공기관산업통상자원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 공공기관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대상등록일
제게맞는직업과취업이잘되는직업중 어떤것을선택해야좋을지모르겠어요일반2021-04-20
중간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 직업은 무엇이 있을까요?일반2020-12-09
꿈이 많지만 결정하지 못하겠습니다고등학생(17~19세 청소년)2020-10-01
진로적응 및 변경 고민일반2020-07-28
이직관련 고민일반2020-05-14

세부관련학과

  • 경영유통과,경영학과 유통경영전공,물류경영과,물류경영학과,물류패키징과,샵마스터ㆍ유통경영과,유통경영과,유통경영관리과,유통경영전공,유통경영학과,유통물류경영과,유통서비스경영과





·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명지전문대학 유통경영과
서울특별시 명지전문대학 유통경영관리과
부산광역시 동주대학교 유통경영과
인천광역시 인천재능대학교 유통물류경영과
대전광역시 우송정보대학 샵마스터ㆍ유통경영과
대구광역시 대구보건대학교 유통경영과
울산광역시 울산과학대학교 유통경영과
울산광역시 울산과학대학교 유통경영학과
경기도 강동대학교 유통경영과
경기도 경복대학교 유통경영학과
경기도 경복대학교 유통경영과
경기도 김포대학교 유통경영과
경기도 수원과학대학교 유통경영과
경기도 여주대학교 유통서비스경영과
경기도 연성대학교 경영학과 유통경영전공
경기도 장안대학교 물류경영학과
경기도 장안대학교 유통경영학과
경기도 장안대학교 유통경영과
경기도 장안대학교 물류경영과
강원도 강릉영동대학교 유통경영전공
충청남도 혜전대학교 유통경영과
경상북도 경북과학대학교 물류패키징과
경상남도 마산대학교 유통경영과
경상남도 창원문성대학교 경영유통과

· 학과전망

· 이 학과를 보는 회원특성